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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관련 용어 대 백과 #3(3D모델링 관련 소프트웨어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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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티몰즈 2020. 9. 3.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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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델링 소프트웨어 파일 확장자

3D Design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지원하는 확장자가 다를 수 있습니다.

STL - 3D 프린팅의 대표 확장자로 조형 CAD 소프트웨어의 기본 파일 형식입니다. 대다수의 모델링 프로그램에서 지원되며, EXPORT 기능으로 파일 추출하시면 됩니다.

 

PLY - 주로 색상까지 표현해야하는 파일의 확장자 명 입니다. 색상, 투명도, 표면 법선 등 다양한 속성을 저장합니다.

 

VRML - 3차원 인터렉티브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표준 파일 형식입니다. 표면 색, 텍스쳐 UV 매핑, 반사 및 투명 효과 까지 표현 가능합니다.

 

X3D - ISO 표준 XML기반 파일 형식입니다. (VRML 후속 버전)

 

3DM - 라이노와 CADIAN 3D 프로그램의 주 확장자입니다.

 

3DS - 3D STUDIO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주 확장자입니다.

 

CATPART - 카티아 V5.0 이상 3D 솔리드 모델링 주 확장자 입니다.

 

MODEL - 카티아 V4.0 이상 3D 솔리드 모델링 주 확장자 입니다.

 

OBJ - 마야, 3D맥스, 지브러시, 바디페인타등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확장자 입나다.

 

SLDPRT - 솔리드 웍스 프로그램의 주 확장자입니다.

 

STP(STEP) - 솔리드 웍스 프로그램의 주 확장자입니다.

 

IPT - 인벤터 프로그램의 주 확장자입니다.

 

MAX - 3D STUDIO MAX라는 그래픽 프로그램 포맷

 

MA - MAYA라는 그래픽 프로그램 포맷

 

3D 프린터에서 지원하는 포맷으로는 STL, PLY, VRML으로 EXPORT 하셔야 프린팅 가능합니다.

 

2.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3D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모델링 소프트웨어

CAD -  사용자가 2 차원 또는 3 차원 형식으로 모델을 만들 수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CAD는 처음에는 건축 및 제조 산업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이제는 소비자 친화적 인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DS MAX -  오토데스크에서 만든 모델링뿐만 아니라 렌더링, 애니메이션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캐릭터 모델링, 건축, 3D 애니메이션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SKETCH UP -  스케치업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리고, 돌출하여 솔리드를 만드는 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인터페이스도 간단하고, 작업도 쉬운 편입니다. 건축, 인테리어 분야에서 주로 쓰이고, 라인 드로잉을 잘 표혀해주기 때문에 웹툰 배경으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WAREHOUSE라는 모델링 공유 플랫폼으로 사용자들간의 자발적 공유 저장 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네마 4D -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특히 모션 그래픽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와 연동하여 3D 영상을 만들기도 하고 모그라프라는 기능으로 파티클 애니메이션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 영상이나 영화 타이틀, TV예능 프로그램 오프닝 영상에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지브러시 - 3D게임 제작이나 캐릭터 디자인에서 많이 쓰입니다. 인간이나 동물 또는 생물 같은 자연물 모델링에 적합한 프로그램입니다. 폴리곤의 점을 선택하고 이동시켜 만드는 것보다 대량의 점을 펜마우스로 더 쉽게 제어를 할 수 있어 더 정교하게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마야 - 3D 애니메이션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입니다. 영화의 특수효과, 3D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주력 프로그램입니다. 애니메이션은 다 마야로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즈니, 픽사,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시네마틱 영상도 마야로 만들어졌습니다. 마야는 주로 모델링과 애니 메이팅을 담당합니다.

 

블렌더 -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분야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블렌더는 맥스, 마야, 시네마 4D와 비교해서 아직 국내 인지도는 낮지만 별도의 플러그인 설치 없이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프로그램과 연동없이 애니메이션을 만들수 있고, 결코 성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텍스쳐링, 스컬필, 리깅, 애니메이팅, 입자, 물리 시물레이션, 렌더링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솔리드웍스 - 제품 설계, 플라스틱 사출, 금형 설계, 부품 설계, 기구 설계, 전기 설계, 건축/토목, 의료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카티아 - 비행기와 같은 운송기기를 만들 때 쓰던 소프트웨어로 공기저항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유선형의 곡면 디자인이 중요한데, 바로 이 부분이 특화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곡면과 정밀한 설계를 해야하는 자동차, 항공기 제조업계에서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티아는 단순 설계 툴보단 제품의 수명주기등을 관리하는 PLM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인벤터 - 캐드와 연계되는 프로그램으로 대량생간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제품 설계, 플라스틱 사출, 금형 설계, 부품 설계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라이노 - 제품 설계 보다는 제품 디자인을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서피스 곡면 모델링이 가능해서 귀금속 공예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비정형 건축 디자인 분야까지  다양한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퓨전 360 - 퓨전 360은 초보자가 쓰기 좋은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제품 디자인을 할 때 중요한 필렛 기능이 잘 되어 있고, 히스토리 기능과 파라메트릭 기능, 실무 디자인 작업에서 필요한 편리 기능들이 있고, 모델, 패치, 프리폼 등 다양한 모델링을 손 쉽게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3. 3D 프린팅 슬라이서 소프트웨어 관련 용어 정리

3D프린터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들을 세팅하여 출력 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Slicer Program!

QUALITY - 출력물 표면 품질과 연관된 값

LAYER HEIGHT - 출력 시 한 층의 높이를 설정하는 옵션


LINE WIDTH - 출력시간을 줄여주는 옵션


INITIAL LAYER LINE WIDTH - 안착에 도움을 주는 옵션


SHELL - 레이어 벽의 두께와 관련된 값


WALL THICKNESS - 벽의 두께를 설정하는 옵션


WALL  LINE COUNT - 출력 시 한 층의 벽 라인의 수를 설정하는 옵션


TOP/BOTTON  - 위 레이어와 아래 레이어의 두께와 수 조절


INFILL - 내부 채움의 정도를 설정하는 값


INFILL DENSITY - 내부 채움의 퍼센트를 설정하는 옵션


INFILL PATTERN - 내부 채움 시 패턴 모양을 설정하는 옵션


INFILL BEFORE WALLS - 유령 표면을 없애기

 

BUILD PLATE ADHESION - 베드 안착에 관련된 설정 값


BUILD PLATE ADHESION TYPE - SKIRT, BRIM, RAFT, NONE 등 베드 안착 하부 지지대 스타일을 설정하는 옵션

 

MATERIAL - 재료에 따라 달라지는 온도 설정 값 


PRINTING TEMPERATURE - 프린팅 시 온도 설정 옵션


FLOW - 압출량을 조절하는 옵션


RETRACTION EXTRA PRIME AMOUNT - 이동 시 압출량을 조절해주는 옵션


SPEED - 출력 속도 설정 값


PRINT SPEED - 프린터 속도 조절 옵션


ENABLE ACCELERATION CONTROL - 출력 예상 시간과 연관된 옵션

TRAVEL - 노즐의 이동 동선에 관련된 값


COMBING MODE - 출력물을 지나가는 것을 설정하는 옵션

SUPPORT - 지지대 형성 설정 값

SUPPORT PLACEMENT - 지지대의 생성 기준을 선택하는 옵션


SUPPORT OVERHANG ANGLE - 지지대가 생기는 각도 조절 옵션


SUPPORT PATTERN - 지지대의 지지방식을 선택하는 옵션


ENABLE SUPPORT INTERFACE - 서포트 접합부를 깔끔하게 해주는 옵션


BUILD PLATE ADHESION - 베드 안착에 관련된 설정 값

BUILD PLATE ADHESION TYPE - SKIRT, BRIM, RAFT, NONE 등 베드 안착 하부 지지대 스타일을 설정하는 옵션


WIDTH - 라인 두께


LINE COUNT - 라인 수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걱정 없이 버튼만 누르면 3D프린팅을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시장이 급변하고, 새로운 것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아는 것이 힘 입니다.

 

소비자가 어느 정도는 알아야 좋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최소한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요청 하시면 오해의 소지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작업 해 주시는 분도 분명히 뿌듯 해 하실 겁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3D프린팅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러한 용어들이 필요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혹시라도 상이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 해 주세요.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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